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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• 2019 KAKAO BLIND RECRUITMENT/실패율
    알고리즘/프로그래머스 2020. 12. 26. 19:23

    programmers.co.kr/learn/courses/30/lessons/42889

     

    코딩테스트 연습 - 실패율

    실패율 슈퍼 게임 개발자 오렐리는 큰 고민에 빠졌다. 그녀가 만든 프랜즈 오천성이 대성공을 거뒀지만, 요즘 신규 사용자의 수가 급감한 것이다. 원인은 신규 사용자와 기존 사용자 사이에 스

    programmers.co.kr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- 문제 설명

    실패율

    슈퍼 게임 개발자 오렐리는 큰 고민에 빠졌다. 그녀가 만든 프랜즈 오천성이 대성공을 거뒀지만, 요즘 신규 사용자의 수가 급감한 것이다. 원인은 신규 사용자와 기존 사용자 사이에 스테이지 차이가 너무 큰 것이 문제였다.

    이 문제를 어떻게 할까 고민 한 그녀는 동적으로 게임 시간을 늘려서 난이도를 조절하기로 했다. 역시 슈퍼 개발자라 대부분의 로직은 쉽게 구현했지만, 실패율을 구하는 부분에서 위기에 빠지고 말았다. 오렐리를 위해 실패율을 구하는 코드를 완성하라.

    • 실패율은 다음과 같이 정의한다.

      • 스테이지에 도달했으나 아직 클리어하지 못한 플레이어의 수 / 스테이지에 도달한 플레이어 수

    전체 스테이지의 개수 N, 게임을 이용하는 사용자가 현재 멈춰있는 스테이지의 번호가 담긴 배열 stage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, 실패율이 높은 스테이지부터 내림차순으로 스테이지의 번호가 담겨있는 배열을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하라.

    제한사항

    • 스테이지의 개수 N은 1 이상 500 이하의 자연수이다.

    • stages의 길이는 1 이상 200,000 이하이다.

    • stages에는 1 이상 N + 1 이하의 자연수가 담겨있다.

      • 각 자연수는 사용자가 현재 도전 중인 스테이지의 번호를 나타낸다.

      • 단, N + 1 은 마지막 스테이지(N 번째 스테이지) 까지 클리어 한 사용자를 나타낸다.

    • 만약 실패율이 같은 스테이지가 있다면 작은 번호의 스테이지가 먼저 오도록 하면 된다.

    • 스테이지에 도달한 유저가 없는 경우 해당 스테이지의 실패율은 0 으로 정의한다.

     

     

    입출력 예

    5

    [2, 1, 2, 6, 2, 4, 3, 3]

    [3,4,2,1,5]

    4

    [4,4,4,4,4]

    [4,1,2,3]

    입출력 예 설명

     

    입출력 예 #1
    1번 스테이지에는 총 8명의 사용자가 도전했으며, 이 중 1명의 사용자가 아직 클리어하지 못했다. 따라서 1번 스테이지의 실패율은 다음과 같다.

    • 1 번 스테이지 실패율 : 1/8

    2번 스테이지에는 총 7명의 사용자가 도전했으며, 이 중 3명의 사용자가 아직 클리어하지 못했다. 따라서 2번 스테이지의 실패율은 다음과 같다.

    • 2 번 스테이지 실패율 : 3/7

    마찬가지로 나머지 스테이지의 실패율은 다음과 같다.

    • 3 번 스테이지 실패율 : 2/4

    • 4번 스테이지 실패율 : 1/2

    • 5번 스테이지 실패율 : 0/1

    각 스테이지의 번호를 실패율의 내림차순으로 정렬하면 다음과 같다.

    • [3,4,2,1,5]

    입출력 예 #2

    모든 사용자가 마지막 스테이지에 있으므로 4번 스테이지의 실패율은 1이며 나머지 스테이지의 실패율은 0이다.

    • [4,1,2,3]

     


    p1, p2 리스트에 플레이어수를 저장해 failureRate에 실패율을 저장한다.

    이때 리스트들의 index+1은 해당 스테이지 이다.

    ex) p1[2]의 값이 4라면 > 3스테이지를 도달했으나 클리어못한 플레이어의 수는 4명이다.

     

    그리고 answer리스트는 확률이 큰 순서로 스테이지의 번호를 가져야하므로,

    failureRate에서 가장 큰 값의 index를 뽑아 answer에 뽑은 index를 하나씩 추가시킨다.

    또한, 한번 뽑힌 index에 대해서는 -1로 초기화하여 다시 뽑히지 않도록한다.

     

    def solution(N, stages):
        answer = []
        p1 = [] #도달했으나 아직 클리어x, 3-3
        p2 = [] #도달한 플레이어수, 3-1,2,3
        for i in range(N):
            p1.append(0)
            p2.append(0)
        for i in range(len(stages)):
            if stages[i]>N:
                for j in range(stages[i]-1):
                    p2[j]+=1
                continue    
            for j in range(stages[i]):
                p2[j]+=1
            p1[stages[i]-1]+=1
            
        failureRate = []
        for i in range(N): 
            if p2[i] == 0: 
                failureRate.append(0)
                continue
            failureRate.append(p1[i]/p2[i])
        
        for k in range(len(failureRate)):
            maxIndex = 0
            for i in range(len(failureRate)):
                if failureRate[i] > failureRate[maxIndex]:
                    maxIndex = i
            failureRate[maxIndex] = -1      
            answer.append(maxIndex+1)
            
        return answer

     

     

     


    다른사람들의 풀이도 좀 찾아봤다.

    아래와 같이 sorted와 lambda를 사용해 풀이도 가능하다.

     

    count에 해당 스테이지에 도달했지만 클리어 못한 사용자 수를 가진다.

    다음 반복을 하기전, denominator -= count, 해당 스테이지에 도달했지만 클리어 못한 사용자 수를 빼준다.

     

    sorted(result, key=lambda x : result[x], reverse=True)

    sorted(리스트 또는 딕셔너리, key = lambda x : key로 지정하고 싶은 요소)

    reverse = True : 내림차순정렬

     

    def solution(N, stages):
        result = {}
        denominator = len(stages)
        for stage in range(1, N+1):
            if denominator != 0:
                count = stages.count(stage)
                result[stage] = count / denominator
                denominator -= count
            else:
                result[stage] = 0
        return sorted(result, key=lambda x : result[x], reverse=True)

     

    sorted 함수
    sort함수처럼 정렬을 해준다. sort함수는 반환값이 없는 반면에 sorted함수는 정렬한 리스트를 반환해준다.
    lambda 무명함수
    a = lambda x:x+2
    a(4) 
    >> 6

     

     

    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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